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로또 당첨금 실수령액 계산기 활용방법 및 차감되는 비율


로또 당첨금 실수령액 계산기

로또 당첨으로 받게되는 당첨금은 금액에 따라 적용되는 세금의 비율이 다르기 때문에 계산기 등을 이용해 그 금액만큼을 차감해 계산해야 실수령액을 정확히 산출할 수 있다.


당첨금에 적용되는 세금은 최대 33%로 소득세 30%와 주민세 3%가 적용되는데 단, 5만원 이하는 세금이 없기 때문에 당첨금과 실수령액이 동일하다.

로또 당첨금 실수령액은 직접 산출할 수도 있지만 온라인 사이트에서 지원하는 계산기를 활용하면 좀 더 손쉽게 계산이 가능하다.


로또 당첨금 실수령액 직접 계산


로또 총 당첨금은 전체 판매액의 50%이며, 42% 이상은 복권기금으로 활용된다.

1등은 총 당첨금 중 4등과 5등 금액을 제외한 금액의 75%를 당첨자수로 나눠 배분받게 되는데 당첨확률은 1 / 8,145,060로 0.0000123%에 불과하다.

로또 당첨금에 붙는 세금은 당첨된 금액의 구간에 따라 달라진다.



3억원을 기준으로 초과 당첨금에는 소득세 30%+주민세 3%가 붙어 33%가 원천징수되며 5만원 부터 3억원 이하는 소득세20%+주민세 2%가 합해져 22%가 세금으로 차감된다.

로또 4등과 5등의 당첨금은 각각 5만원과 5천원으로 세금이 붙지 않기 때문에 당첨금과 실수령액이 동일하다.

만약 1등 당첨금이 20억이라면 실수령액은 13억 7천3백만원으로 3억원은 22%의 세금이 적용돼 6억 6천만원의 세금이 차감되고 '20억-3억'에 해당하는 17억은 33%의 세금율을 적용, 5억 6천 1백여만원이 차감되는 것이다.

즉, 20억에 당첨됐을 때 받게되는 실수령액은 '20억-(3억X22%+17억X33%)로 계산할 수 있다.


로또 당첨금 실수령액 계산기 활용방법 ① 사이트 접속


로또 당첨으로 받게 되는 실수령액은 직접 계산할 수도 있지만 계산기를 활용하면 좀 더 손쉽게 산출이 가능하다.

실수령액 계산기는 여러 사이트에서 무료로 제공하고 있으며 회원가입 및 로그인을 따로 할 필요가 없다.


먼저 사이트 접속을 위해 포털 등에서 '로또 실수령액 계산기' 키워드로 검색, 홈페이지를 Search 한다.

네이버 포털을 이용하는 경우 '웹사이트'로 분류 항목을 설정하면 보다 검색이 편하다.


로또 당첨금 실수령액 계산기 활용방법 ② 로또 당첨금 입력


로또 당첨금 실수령액 계산기 활용 사이트에 접속하면 금액을 입력한 후 '계산하기' 버튼을 클릭해 준다.

계산이 완료되면 금액을 입력할 수 있는 플랫폼 아래에 실수령액과 함께 세금액을 바로 확인할 수 있다.


20억에 대한 실수령액은 13억 7천 3백만원으로 직접 계산한 결과와 동일하다.


로또 당첨금 수령장소


로또 당첨금의 수령장소는 등수에 따라 다르다.

4등과 5등은 당첨금이 각각 5만원과 5천원으로 소액이기 때문에 당첨복권만 가지고 일반 로또 판매점에 방문하면 바로 수령이 가능하다.

농협은행 각 지점에서도 4등과 5등의 당첨금을 수령할 수 있는데 일반 로또 판매점에서 바로 수령이 가능하므로 지점을 방문하는 경우는 극히 드물다.



2등과 3등의 당첨금은 비교적 고액이기 때문에 일반 로또 판매점에서는 수령이 불가능하고 농협은행 본점 또는 지점에서만 당첨금을 수령할 수 있다.

또한 당첨복권 외에 신분증도 반드시 지참해야 한다.

1등 당첨금은 오직 서울에 위치한 농협은행 본점 영업부(신관 15층 복권사업팀)에서만 수령이 가능하다


농협 본점은 수도권 전철 5호선 서대문역 5, 6번 출구를 통해 찾아갈 수 있는데 지방에서 간다면 버스나 SRT보다는 KTX 또는 무궁화호 등 일반열차를 이용하는게 낫다.

고속터미널역과 수서역보다 용산역이나 서울역이 서대문역에서 가깝기 때문이다.

당첨금을 수령하는 데 필요한 준비물은 신분증과 당첨 로또 용지, 그리고 3등 이상 기준으로 농협 계좌이다.

3등 이상부터는 계좌 송금으로만 당첨금을 지급하기 때문인데 물론 농협 계좌가 없다면 당첨금 수령 자리에서 개설할 수 있고, 아니더라도 서류를 작성하면 타행으로 이체할 수 있기 때문에 큰 문제는 아니다.


댓글